MY MENU

자료실

제목

칼라강판 설치 교과서

작성자
금호지붕공사
작성일
2009.10.01
첨부파일0
추천수
1
조회수
7277
내용
~ 안전행정부 ~

[1] 지붕틀 설치 (최소목재 규격 : 45mm×45mm 이상)
1.1 각재설치 기본
○ 각재 연결 : 각재길이가 짧아 이어야 할 경우는 상호 맞대어 설치하지 않고, 30cm이상 겹쳐서 잇는다.
○ 각재 고정 : 각재를 기존 지붕틀 위에 고정 시는 각재 두께보다 1.8배 이상의 못 길 이를 이용하여 고정한다. (39mm각일 경우에는 71mm이상 못으로 고정)
1.2 지붕틀 설치
○설치 순서
①처마 끝 처마돌림(평고대)수평설치
②추녀, 용마루 보강
③세로재(서까래) 설치(45~60cm)
④가로재(옆 발비)설치(45~60cm)
⑤받침목 설치(서까래 하부) 45mm×45mm
1.3 지붕틀 설치 시 유의사항
○ 각재절단은 지붕 위에서 치수를 두세 번 정확히 실측하고 지상에서 절단, 수평 및 수직이 잘 맞도록 설치한다.
○ 지붕상태에 따라 안전 확보와 지붕구조 보강을 사전에 실시한다.
○ 지붕위에서 작업자 이동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야 하며, 발판 및 고정한 목조 틀을 밟고 이동하여 되도록 기존 지붕은 밟지 않는다.

[2] 칼라강판 설치 (강판 두께 : 0.4mm-0.45mm, 폭 : 700~850mm)
2.1 자재
○ 칼라강판의 길이는 지붕치수에 맞게 공장에 주문제작 한다.
○ 철판 형태는 슬레이트 형(S골) 또는 기와형을 사용한다.
○ 중량비율 55%의 알루미늄(용적비율 80%)과 43.4%의 아연, 1.6%의 실리콘으로 합금 도금된 특수칼라강판을 사용한다.
2.2 부속 재
○ 아연 또는 스텐이중 못 일반피스, 방수피스, 엔드캡, 용마루, 추녀마루, 용마루 막 이, 추녀마루 막이, 빗물받이, 홈통 등.
2.3 보온재
○보온재 시공
- 보온 덮게 10mm 잡색 또는 유리섬유매트 두께 50mm * 폭 900mm * 길이 20m를 기 설치한 지붕틀 밑에 빈틈없이 채운다.
- 유리섬유매트를 사용 시에는 양면에 비닐이 실링 된 제품을 사용하여 작업 및 위생 에 좋은 제품을 사용한다.
2.4 칼라강판 지붕 잇기
○ 설치순서 :
①중앙부에서 먼저 설치한 후 가장자리로 설치한다.
②측면강판을 마감하고, 합각부분 용마루 및 마무리 설치를 한다.
③빗물받이 시공은 지붕틀에 먼저 하거나 나중에 설치하고, 홈통설치를 한다.
④빗물받이를 안 하면 대신에 엔드캡을 설치한다.
⑤처마 막이(반자) 설치.
○ 지붕틀에 고정하는 못은 아연 또는 스텐레스 이중머리 못을 한판에 가로재 줄마다 2개 이상 망치로 고정하고, 부속 재는 방수피스를 사용하여 고정한다.
○ 칼라강판을 옆으로 겹치는 골은 1~1.5골을 겹쳐 누수 방지한다.
○ 용마루 대봉, 추녀마감 등은 지상에서 모양이 나도록 스크류 피스를 사용, 지붕위에서 방수피스를 사용하여 고정한다.
○ 강판 및 부속 재는 철판절단용 가위를 이용하여 절단한다.
- 강판 절단시 상변길이와 하변길이를 정확히 측정하여 지상 작업자가 절단하고 지붕 위로 올려 설치한다.
- 치수 상부지점은 용마루선 중심이고, 하부 끝점은 처마돌림 끝선까지로 측정하여 절단 하고, 강판 설치 시 처마돌림 끝선에서 10~20cm 내밀어 강판을 고정한다.
2.5 처마 빗물받이 설치
○ 모임지붕은 빗물받이를 4변 모두에 설치하고, 잡이쇠는0.7m - 1m 간격으로 서까래에 걸어 설치한다.
○ 빗물받이 연결부위, 홈통 연결부위, 추녀 끝 직각부위 등은 투명실리콘을 발라 누수가 안되도록 조치한다.
○ 빗물받이 상호 연결부위는 10cm이상 겹쳐 연결한다.
○ 빗물받이는 선홈통이 있는 쪽으로 1/100 경사를 준다.
2.6 처마 밑 보수와 추가지붕 설치
○ 지붕공사 완료 후 처마 서까래 보수부분은 페인트를 바르고, 서까래 사이 손상부분은 회반죽, 백시멘트를 발라서 보수한다.

& 붙임 : 추가지붕(케노피)를 설치하는 경우 추가자재를 사전에 확보하여 시행한다.
- 추가지붕 받침용 기둥은 철재 지름 50mm 각재를 이용, 앵글10cm를 용접하여 붙이고, 하부는 베이스 철판을 콘크리트 바닥에 고정하고 용접한다. 기둥은2m-3m간격으로하고, 추가지붕의 지붕틀 설치는 45cm 간격을 유지한다.

금호지붕공사 / 감수
1
2

게시물수정
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댓글삭제게시물삭제
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서울 대표전화 : 02-2209-2448